제주의료원
바로가기

언론보도

섬기고 나누는 병원, 늘 도민과 함께해온 제주의료원의 발자취입니다.

[칼럼] 제주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송재민 과장 - 실패했다고 실패자는 아닙니다


실패했다고 실패자는 아닙니다


제주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송재민



 정신과를 찾아오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사업이나 결혼 등 인생에서 중요한 일에 실패를 하고 좌절, 우울, 불안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중요한 프로젝트였는데 내가 다 망쳤다. 얼굴을 들고 회사를 다닐 수 없다. 다들 나 보고 수근대는 거 같아 일 할 수가 없다.’, ‘내가 이혼을 해서 가족들을 실망시켰어요. 내 인생은 끝났어요. 나는 실패자에요.’ 진료실에서 정말 좌절하고 상심한 얼굴로 눈물을 흘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안타까운 것은 삶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불행한 일로 자신을 평가하고 비난한다는 점입니다. 하나의 사건이나 일이 촉발시킨 부정적인 관점은 점점 확대되어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내 주변의 세상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결국에는 현재뿐만 아니라 아직 오지도 않은 먼 미래까지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승진 시험을 잘 보지 못하여 승진을 하지 못한 일 하나로, 자신을 비하하고 부정적 사고를 키워갑니다. 나는 쓸모없는 실패자일 뿐이야. 회사에서 받는 월급을 받을 자격이 없는 인간이야. 나는 항상 내 가족과 주변사람들을 실망시켜. 내가 하는 일은 다 실패하지. 나는 인생의 낙오자야. 이런 말들로 자기 자신을 규정하고 스스로에게 실망합니다. 또한, 타인과 주변 세상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봅니다. 세상에 내 편은 절대 없어. 승진절차가 공정할리 없지. 내 주변에는 왜 좋은 사람이 없을까? 다들 나를 이용만 하려고 하는 게 분명해. 이런 극단적이고 왜곡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분노합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승진을 못했다는 사실 하나로 나는 다음에도 승진은 글렀어. 나 같은 사람한테 좋은 일이 생길 리가 없어. 계속 실패할 건데 내가 노력할 필요가 있을까? 이렇게 미래에 대하여 부정적인 전망을 하며 자신을 더 힘들게 만듭니다.


 이런 왜곡되고 극단적인 부정적 사고가 지속되면 그 힘든 상황에서 빠져나오기 어렵습니다. 가만히 현재 상황을 바라보면 나는 지금 승진을 못한 것 뿐입니다. 과거에는 승진을 한 적도 있고 시험에 합격한 적도 있으니 나는 항상 실패한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예전에 성공한 경험이 있듯 미래에도 내가 생각지도 못한 시기에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 또 다시 실패를 경험할 수도 있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가 한번 실패를 했다 해서 나를 실패자라고 정해버리면, 그럴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떨어질 걸 알고 시험을 보는 사람이 시험을 잘 보기는 어려우니까요. 부정적인 사고가 나를 압도할 때는 한 번 쉬어가야 합니다. 한발자국 뒤로 물러서서 현재의 상황을 바라보고 현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합니다. 나는 지금 실패했지만, 그게 다야. 이번에 떨어진 것 뿐이야. 이번 결과가 다음 결과를 결정하지는 않아. 다음 기회에는 좀 다르게 해보자. 비록 이번에는 잘 안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는 알았어. 이렇게 실패 속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성공을 하기도 하고 실패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나를 성공한 사람으로 생각하느냐, 실패한 사람으로 생각하느냐는 나에게 달려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는 실패자는 아니야. 라고 자신을 다독여주시면 어떨까요. 내가 스스로에게 주는 격려가 나에게 가장 큰 힘이 됩니다.


*관련 기사 보기 

 - 제주일보 : http://pdf.jejunews.com/2022/09/19/20220919-06.pdf

 

제목

제주특별자치도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제주의료원 현장방문

[칼럼] 골든타임이 중요한 뇌졸중, '이웃-손-발-시선'을 기억하세요

[칼럼] 제주의료원 이상훈 의료원장 - 제주의료원 위기전환의 중요한시기,..

[칼럼] 제주의료원 이상훈 의료원장 - 제주의료원 위기전환의 중요한시기..

제주의료원, 도내 이주 여성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접종사업 실시

휴식권 보장해 '일 가정 양립 실현 ... '종합병원'급 공공병원 도약 ..

제주의료원,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지원심사위원회 개최

1일 명예원장 제주특별자치도 해녀 협회 김계숙 회장 위촉

제주의료원, 의료원 법률고문을 위해 김대현 변호사 위촉

1일 명예 원장 더블어민주당 김한규 국회의원 위촉

외국인 노동자 대상 무료 인플루엔자·파상풍 주사 실시

제주의료원, 마약근절 캠페인 “NO EXIT” 동참

제주의료원, 농업인 건강검진 등 의료지원 활발

제주의료원, NEW 미션 비전 선포식 개최

제주의료원 개원 40주년 기념행사 개최

[칼럼] 찾아가는 어르신한방사업 김혜연 팀장 - 췌장과 당뇨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 도 전역확대 추진

제주의료원,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제주의료원, 농업인 건강검진 등 의료지원 운영 시작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서비스원 우리복지관과 의료업무 협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