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안내 : 재활의학과

저희 제주의료원은 사회사업과 봉사로 도민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척추손상

척추손상의 재활치료

척수에 외상이 가해지거나, 척수의 염증 또는 종양 등으로 척수가 손상을 입어, 감각 및 운동신경, 자율신경계통이 마비되면 하반신 마비나 사지마비 등의 심각한 후유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척수 손상을 당하게 되면 부위에 따라 감각, 운동신경 외에 방광과 대장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며 다양한 임상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마비된 몸의 부분에 따른 분류로, 사지마비는 목 부분에서 척수가 손상되는 것으로 몸통과 사지의 운동 또는 감각기능이 소실될 뿐 아니라 방광, 대장 및 성 기능까지도 소실됩니다. 하지마비는 등뼈 이하(흉추, 요추) 부위에서 척수가 손상되는 것으로 몸통과 하지의 마비와 방광, 대장, 성 기능 등의 장애가 있게 됩니다. 그 외에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기능적으로 어떤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신경학적 기능 수준에 따른 분류로는 감각 및 운동기능을 전부 혹은 부분적으로 상실한 것을 나타내는 완전, 불완전 척수손상이 있습니다.
재활의학과에서는 척수손상 후 올 수 있는 후유증의 치료와 운동 및 감각 신경 등의 회복과 일상생활 동작, 사회적응훈련 등을 통해 남아있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실한 운동 및 감각 기능을 대치할 수 있도록 재활훈련을 시행합니다.

출처: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전체메뉴Full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