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안내 : 재활의학과

저희 제주의료원은 사회사업과 봉사로 도민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근육성 흉통

근육성 흉통이란?

가슴이 아프다는 증상은 흔하면서도 “가슴이 뛴다” “답답하다” “거북하다” “숨쉬기가 힘들다” “속이 쓰리다” “소화가 안된다” “자주 놀랜다” 등의 다양한 표현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가슴에서 느끼는 증상은 심장이나 폐의 심각한 질병으로 믿고 있기 때문에 다른 통증에 비해 불안해하게 됩니다. 흉통은 아주 다양한 원인이 있고, 그 중에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도 있으나 대개는 적절한 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흉통의 원인
① 심장성
협심증, 심근경색증 같은 관상동맥질환, 기타 대동맥판 협착증, 비후성 심근증, 심막염이나 대동맥의 병
② 폐성
기관지염, 늑막염, 기흉, 폐암
③ 근골격계
가슴을 둘러싸는 갈비뼈나 근육의 손상
④ 소화기
식도나 위 같은 소화기의 병
⑤ 그 외
신경증 같은 정신 심리적인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육성 흉통의 치료

근막통 증후군에 의한 흉통은 잘못된 자세나 운동을 지속해서 근육이 수축을 거듭해 아파오는 것으로, 무거운 가방을 한쪽 어깨로만 메고 다니거나 컴퓨터 작업을 오래 하는 사람 등에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근육성 흉통을 치료하기 위해서 심장이나 폐 등의 질환을 감별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검사(심전도, 흉부 방사선 검사 등)이 필요하며, 근육의 문제를 치료하기 위하여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운동과 체조, 물리치료, 통증 유발점 주사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출처 :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전체메뉴Full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