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료원
바로가기

언론보도

섬기고 나누는 병원, 늘 도민과 함께해온 제주의료원의 발자취입니다.

[칼럼]고압산소치료센터 좌승주 센터장 – 산소로 상처를 치료한다.

산소로 상처를 치료한다.


고압산소치료센터 좌승주 센터장


과거 1960~1980년대에는 연탄이 주된 난방연료였기에 소위 '연탄가스 중독'이라 불리는 일산화탄소 중독이 흔하게 발생하였다. 이후 난방 시스템이 발전함에 따라 한 때 일산화탄소 중독 환자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으나 최근 캠핑사고, 자살시도, 대형화재 등으로 인해 일산화탄소 중독 환자가 다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일산화탄소는 연료가 불완전 연소할 때 발생하는 기체로 무색, 무취이기 때문에 노출되어도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운 반면 노출되었을 때 위험성은 심각하다. 정상적인 인체에서는 혈액내에서 적혈구에 들어있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물질이 우리 몸의 각 장기와 조직의 세포들에 산소를 공급한다. 일산화탄소는 이 헤모글로빈에 강하게 결합하여 산소 운반을 방해하며 이로 인해 일산화탄소에 노출된 환자들은 치명적인 저 산소성 손상을 받게 된다.

 

일산화탄소 중독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고압산소치료이다. 고압산소치료란 환자가 특수의료 장비인 '챔버' 안에 들어가 최소1.4기압 이상의 압력으로 100%의 산소를 흡입 하는것을 말한다. 고압산소 치료를 통해 인체에 공급된 높은 압력의 산소는 헤모글로빈과 결합한 일산화탄소를 분리하고 다시 산소와의 결합하는 것을 촉진하여 적혈구의 산소공급 능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게된다.

 

탁월한 산소 공급능력을 바탕으로한 고압산소치료의 치료효과는 비단 일산화탄소 중독에 국한되지 않고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그 중 특히 상처치료 분야에 대한 연구와 이용이 활발한 편이다.

 

인체는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산소와 영양 및 다양한 인자들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물질들의 주된 공급경로는 혈액이다. 따라서 당뇨병이나 방사선치료등으로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은 환자는 상처의 치유가 더딘 경향을 보이며 심한 경우 조직괴사에 이르기도 한다.

 

고압산소치료는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은 조직에도 산소를 공급하면서 상처치유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살균작용으로 혐기성 세균의 번식을 억제함과 동시에 치료인자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상처부위의 부종감소는 물론 새로운 혈관생성 또한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다.

 

고압산소치료의 이러한 상처치유 효과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잠수병(감압병), 일산화탄소 중독 외에도 화상, 피부이식술 후, 방사선치료후 발생한 조직괴사, 당뇨발 등 일부 질환에 대해 고압산소치료의 보험 급여가 인정되고 있으며 그 적응증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제주의료원 고압산소치료 센터에서도 이러한 최근의 추세에 발맞추어 일반적인 잠수병과 일산화탄소 중독 환자 외에도 상처 치유에 대해 고압산소치료를 이용하여 활발히 치료를 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이러한 환자들의 치료 건수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 였으며, 2020~ 2021년은 제주의료원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되면서 일부기간 센터 운영이 중단되어 전체 환자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처치유와 관련된 환자의 비율은 오히려 증가하였다.

 

제주의료원은 앞으로도 홍보활동과 센터운영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도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많은 환자들에게 치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제주의료원의 이런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아무쪼록 더 많은 제주도민들이 고압산소치료의 혜택을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관련 기사 보기

 - 제주일보 홈닥터 : http://pdf.jejunews.com/2022/02/14/20220214-06.pdf



제목

[칼럼] 제주의료원 재활치료센터장 현철웅 - 뇌졸증 환자의 재활치료

[칼럼] 한방과장 권혁건 과장 - 오늘 침 맞고 씻어도 되나요?

[칼럼]고압산소치료센터 좌승주 센터장 – 산소로 상처를 치료한다.

[신년사] 도내 의료안전망 구축 및 도민을 위한 공공병원으로서의 도약

제주의료원,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지원심사 위원회 개최

제주의료원, 1일 명예 원장 제주특별자치도 어린이집 연합회 강은숙 회장 ..

제주 한라신용협동 조합 업무 협약 체결

제주의료원- 한국산업인력공단 제주지사 업무협약 체결

제주의료원 제주도사회복지관협회와 연계하여 한방 무료 진료 실시

제주의료원-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제주도 최초 치매안심병동 ’문 연다

[칼럼 ] 정신건강의학과 송재민 과장 - 코로나-19 유행 시기에 나의 ..

제주 '치매전담형 요양시설 및 주간 보호시설' 문 연다

[칼럼 ] 피부과 이재원 과장 - 옴진드기에 의한 피부질환

제주의료원, 조기 치매 검진 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사협회 업무 협약 체결

제주의료원, 아라종합사회복지관 의료지원 업무 협약 체결

[칼럼 ] 소화기내과 이동훈 과장 - 암건진을 받아야 하는 이유

[칼럼 ] 피부과 이재원 과장 - 여름철 여드름 관리

[칼럼] 관리부장 김길범 - 코로나19로 더 커진 공공의료의 역할과 중..